오십, 초사고 글쓰기 도전하다

글에 권위를 부여하면 생기는 일

viva J 2024. 1. 13. 10:54

*강의중 미션

코인하지 마세요

 

1. 빅데이터 전문가 3명이 말하는 코인하면 안되는 이유

2. 코인 채굴자가 코인을 절대 안하는 이유

3. 코인으로 20억 벌어보니,  내 자식은 절대 코인 안시킨다.

 


미션하기에 앞서서, 내 뇌의 오류를 고백하고자 한다. 나는 내 주장을 할 때, 권위자의 말을 빌리는 것이 잘못되었다고 생각해왔다. 내 글에는 권위자가 거의 나오지 않는다. 책 인용도 자체하는 편이다. 

하지만 이제는, 오류를 버린다. 어찌되었든 내 상점에 손님이 들어와야 상품을 볼 게 아닌가!

 


미션2

글에 권위를 부여했을 때 어떤 장점이 있을까? 왜 인간은 권위에 굴복하는 걸까?

 

인간이 수백만년 동안 진화하면서 우두머리를 따르려는 습성이 있다고 한다. 우두머리를 따를 때 생존과 번식에 유리했을 것이다. 그렇지 않은 개체는 도태되었을 것이다. 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옛 조상들(사바나 시대에 살았던 고대인들, 수백만년전부터 농업혁명 전까지)이 죽음에 이른 원인 중 10~15% 가 동족에게 맞아죽은 것이라고 한다. 당연히 살아남은 인류는 우두머리를 따르게 진화했다고 볼 수 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 역시 우두머리를 따르는 습성이 있다. 그렇기에 권위를 따르려고 하고, 권위에 굴복한다.  생각해보라. SNS에 올라오는 수많은 썸네일들 중 어떤 썸네일을 클릭하는가? 아마도 의사, 변호사 등의 전문직이나, 혹은 빌게이츠, 워렌 버핏 같은 성공한 부자들이 나오면, 당신이 클릭할 확률은 급격히 올라갈 것이다.

 

이것을 글쓰기에 가져와 보자. 글을 쓸 때, 내 주장의 근거로 권위있는 사람들의 연구, 말, 논문 등을 인용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다. 구글링에서 그런 것들이 있는지 찾아보고, 글에 삽입해봐야 겠다.

 

이것을 거꾸로 하면,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영감을 주는 대목은 기록하자. 비슷한 주장들을 모아두는 작업을 하는 것이다. 지금까지는 모아두기만 했다. 글쓰기강의를 통해 배우고 있으니, 기록한 내용으로 꽉 채운 글들을 써나가야 겠다. 생각만 해도 신난다!